차고(借庫)
자생향과 자왕향의 경우에 용은 본국 예를 들면 수국의 용을 그대로 쓰되, 물은 본국이 아닌 타국의 수을 빌리는 것을 말한다. 즉 어떤 여자가 약혼을 했는데 갑자기 남자가 죽었을 경우 할 수 없이 다른 남자를 택하여 결혼을 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천간(天干) 60 갑자의 위단위를 이루는 요소들로,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경(庚)•신(辛),•임(壬),•계(癸)이다.
이것은 하늘의 기운으로 양(陽)이고, 태양이고, 남자이고,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에 해당한다
천광(穿壙)
시신을 묻을 무덤 자리를 판다. 개혈(開穴)이라고도 한다.
천룡(賤龍)
내룡의 모양새가 꿈틀거림 없이 죽은 벌레처럼 밋밋하거나, 곁가지 없이 단신으로 흘러 뻗은 산세를 말한다.
천마사(天馬砂)
하늘로 오르는 계단처럼 산봉우리가 연이어 높이 솟은 산을가리키며 복을 빨리 가져온다고 한다.
특히 화국에서 오(午)자에 천마가 있으면 과거에 장원으로 급제한다고 한다.
천심십도(天心十道)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네 개의 산을 선으로 그었을 때 그 십자의 중앙에 혈이 있다고 본다. 유명 사찰의 경우가 이에 해당 한다.
천심(穿心)
개장의 중심을 뚫고 흐르는 산줄기이다.
천장지비(天藏地秘)
하늘이 감춰두고 땅이 비밀스럽게 숨겨준 곳이란 뜻으로 보통 명당을 말한다.
청룡(靑龍)
혈의 좌측으로 뻗어내려 혈을 감싸는 산줄기로 혈의 생기를 보호하고 바람을 막아준다.
산의 좌우, 전후 사면에 있는 산을 사신사라 하는데 주산을 등지고 지대가 낮은 곳을 향해 내려다보는 자세에서 좌측에 있는 산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좌청룡이라고 한다.
주산이 남향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방위에 상관없이 좌측에 있는 산을 뜻하기도 한다. 청룡이나 백호가 여러 겹으로 겹쳐 있어 산 너머에 또 다른 산이 보이는 경우에는 가까운 곳에 있는 청룡을 ‘내청룡’이라 하고, 내청룡 후면에 있는 산을 ‘외청룡’이라고 한다.
주산에서부터 맥이 연결된 청룡은 본신청룡(本身靑龍)이라고 하며, 다른 산으로부터 맥이 연결된 청룡은 외산청룡(外山靑龍)이라고 한다. 청룡에서 발생되는 생기(生氣)는 남자에 해당하며 자손 번창의 기운, 권력과 지도자의 기운, 재산의 기운을 대표적으로 갖고 있다.
따라서 청룡이 세 가지 기능을 다하는 지세에서는 사람들의 건강 상태가 좋고, 자손들이 훌륭하게 되어 고위직 공무원이 되거나 경제적인 부를 이룬다.
이와는 반대로 청룡이 나쁜 지세에서는 건강이 나빠지고 자손이 줄어드는데, 심한 경우 대가 끊기기도 한다.
청룡의 산세가 강건하면 용감한 남자들이 많이 배출되고 청룡의 지세가 약하면 병약한 남자들이 많아진다. 또한 청룡의 산세가 유순한 지세에서는 사람들이 부모에게 효도하며 국가에 충성하는 반면, 청룡의 산세가 상부보다 하부에 높이 뭉쳐 있으면 하극상의 비극을 낳는 사람이 나오고, 등을 돌리고 있는 지세에서는 부모에게 불효하고 사회를 등지는 후손들이 나온다.
또 이런 지세에 거주하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배반을 당하거나 부도를 당하는 등의 일을 겪게 된다. 청룡의 끝부분이 집터를 등지고 멀리 뻗어 나간 경우 가족관계를 끊고 멀리 떠나는 사람이 생긴다. 흔히 부모를 떠나 멀리 외국으로 이민을 떠나는 경우가 이런 지세의 영향이다.
여러 명의 형제가 있을 경우, 청룡은 부분적인 형태에 따라 자식들의 형편이 달라진다. 즉 청룡을 시작점에서부터 끝부분까지 전 길이를 삼등분했을 때 맨 위의 부분은 형제 중에서 장남에게, 가운데 부분은 차남에게, 그리고 마지막 부분은 막내 아들에게 영향력이 미치게 되는 것이다.
청오자(靑烏子)
『청오경(靑烏經)』을 저술한 중국 한(漢) 나라 때의 풍수가 이다. 그는 음양술서에 정통해 풍수의 시조로 추앙받으며, 『청오경』은 음양과의 수험서로 채택된 풍수의 원전이다.
선인수맥감정연구회 010-6277-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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