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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인수맥감정연구회 풍수정보-풍수용어 ㅎ

by 宣人 2011. 11. 16.

현무(玄武)
주산을 말하며, 거북이처럼 원만한 산세로 혈을 향해 예를 표하듯이 고개를 숙인 것을 제일로 친다.

북쪽 방위에 있으면서 수기(水氣)를 맡은 태음신(太陰神). 동방의 청룡(靑龍), 남방의 주작(朱雀), 서방의 백호(白虎)와 함께 4신(神)의 하나이다. 거북과 뱀이 뭉친 그림으로 현무를 상징한다. 《초사(楚辭)》 원유(遠遊)의 보주(補注)에 “현무는 거북과 뱀이 모인 것을 이른다. 북방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현(玄)이라고 이르고, 몸에 비늘과 두꺼운 껍질이 있으므로 무(武)라고 한다”고 하여 현무의 모양과 그 이름을 붙인 까닭을 말하고 있다. 옛날에는 흔히 무덤 속에 이같은 그림을 그렸는데, 평남 용강군에 있는 고구려 고분 쌍영총(雙楹塚)의 널방[玄室]에서도 이같은 벽화(壁畵)가 발견되었다.

현무정(玄武頂)
주산에서 내려오는 산맥이 우뚝 솟은 곳을 말한다.

혈(穴)
생기가 뭉쳐 있는 곳을 말한다.
생기가 응집된 명당 중에서 생기 에너지가 최대한도로 응집된 지점을 말한다. 혈장(穴場)과 같은 의미로 쓰인다. 용맥(龍脈) 중에서 생기가 가장 몰려 있는 즉 핵심적인 곳이다 . 이는 침구학상(鑛炎學上), 인체의 요처 즉, 침을 놓는 곳을 「혈」이라고 하는 것과 같은 개념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와 같이 생기가 모여 혈을 이룬 젓을 결혈(結穴)이라하고 이러한 산의 형세를 국(局)을 이루었다고 한다.
즉 생기가 뭉쳐있는 곳을 말하며, 사람의 몸에 침을 놓는 곳인 혈과 같은 개념에서 나왔다.
혈은 땅 속을 흐르는 지기(地氣) 즉 생기가 어느 지점에 뭉쳐 있는 곳으로,풍수학에서의 혈이란 산수(山水)의 음양이 배합되어 정기(精氣)가 어느 한 지점에 응결된 곳을 말한다. 이 혈이 응결된 곳을 결혈처(結穴處) 혹은 혈장(穴場)이라고 한다.

협산(峽山)
야산(野山)을 말한다

형국(形局)
산의 모양이나 물의 흐름 따위를 동식물, 사람 또는 기타 사물에 비유하여 표현한 것이다.

형국론(形局論)
산천형세를 사람과 동물 등의 형상에 빗대어 당(堂)의 이름을 정한 뒤에 혈의 정하는 풍수 술법으로 전통 풍수이론은 아니다.
즉 형국론은 최후의 단계로서 주로 지세(地勢)의 외관(外觀)에 의하여 그 감응(感應) 여부를 판단하는 법이다.형국론은 오행설에 기초한 오성에 따라 동물형, 물질형, 인물형, 식물형, 문자형 등 여러 가지 형으로부터 원기를 알아볼 수 있다는 사고방식에서 발전된 것이다. 이중에서 동물형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형기론(形氣論)
산세의 모양이나 형세 상의 아름다움을 유추하여 생기•가응결된 혈을 찾는 풍수 이론이다.

호순신(胡舜申)
『지리신법(地理新法)』을 저술한 중국 명나라 때의 풍수가 이다. 현재 이기론의 토대가 되는 오행의 생왕사절을 완성하였다.

홍황자윤(紅黃滋潤)
진혈의 흙 색깔은 붉고 노란빛이 밝게 감돌아야 좋다.

화국(火局)
음양오행 상 수구가 패철의 신술(辛戌), 건해(乾亥), 임자(壬子) 방 즉, 서북방에 있는 경우이다. 여름에해당하고 색깔은 적색이다.

환괘 (渙卦)
육십사괘 중의 하나.
손괘(巽卦:∴)와 감괘(坎卦:℃)가 겹쳐 唄의 상형을 이루는 괘이다. 바람이 물 위에 행함을 상징하는 풍수환(風水渙)의 괘이다. 바람이 불어, 물 위를 덮고 있는 모든 더러운 것을 씻어냄을 뜻하여, 지금까지의 모든 고난이 사라지고 만사가 형통하는 괘이다.

황금분할(黃金分割)
어떤 사물은 그를 구성하는 각 부분과 부분이 상호 일정한 질서를 가지고 있는데, 이를 합법적 관계라고 한다. 전체와 부분의 양(量)쪽 비율이 1:0.618의 비율로 나누어 질 때 가장 아름다운 조화를 가지며, 이 비율을 황금분할(Golden Section)이라 부른다.

황천수(黃泉水)
혈에 응집된 생기를 파괴하는 바람과 물이며, 각국에 따라 패철로 간지한다.

회도살(回到殺)
하관하는 순간을 보면 산 사람이 화를 당한다고 한다. 일부 에서는 '호충'을 피하라고 하며, 하관하는 전후 3분만 보지 않는다.

회두극좌(回頭坐)
죽은 자의 생년(生年)이 중궁(中宮)에서 갑자(甲子)를 일으켜 순행하며 도궁(到宮)되는 좌향을 놓지 않는 것을 뜻한다. 사람은 태어난 해에 따라 24방위 중에서 3방위를 피해야 한다.

횡룡입수(橫龍入首)
내룡이 진행 방향에서 90도를 회전하여 입수되는 경우이며, 이 때는 반드시 혈장 뒤에서 혈장의 생기를 보호하는 낙산(樂山)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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